게시판 - 운전자보험에 대하여 안내해드립니다.

최근에는 설계사를 직접 만나지 않고 전화로 보험 가입하시는 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보험 가입을 권유받기 전에 보험에 대한 정보 없이 가입하다 보니, 보험을 잘못 가입하는 분이 많았는데요.
또한 나이가 많으신 분은 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가입하였다가, 자신과는 맞지 않는 보험에 가입하신 분도 많았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이러한 문제를 고치고자, 텔레마케팅 설계사가 보험에 대해 가입 권유를 하기 전에 보험 안내 자료를 미리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만 65세 이상 고령자가 맺은 보험계약의 경우 철회 기간이 연장되어, 잘못된 보험에 가입했을 때 해지할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전화만으로 보험에 대해 듣다 보니, 잘못 이해할 수도 있고, 설계사가 임의로 보험에 대한 일부 내용을 숨기고 가입 권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 안내 자료를 미리 제공하게 되면, 잘 못 이해하거나 보험에 대해 숨기는 내용이 없게 되는데요.
이러한 개선으로 소비자가 좀 더 자신에게 맞는 상품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텔레마케팅 설계사의 경우 과도한 보장안내도 제한받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보험금 수령사례만 설명하거나, 보장금액이 큰 사항에 관해서만 설명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보장금액이 큰 사항에 대해서는 더 강조해서 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앞으로는 보험상품설명을 할 때 음성의 강도와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좀 더 좋은 보험 가입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앞으로 행보가 기대됩니다.